문화체육관광부가 홈페이지를 통해 2013년 3월 15일에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는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불법으로 복제․전송한 23개 웹하드의 624개 계정에 대한 정보제공 명령을 내린다고 합니다. 이들이 불법 복제․전송한 저작물들은 ‘건축학 개론’, ‘은교’, ‘간기남’ 등 주로 영화 분야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웹하드명

청구 

가결 

부결 

부결사유 

 총 30개 웹하드

 1,017

(계정)

 624

(계정)

 393

(계정)

권리주장자가 OSP에게 정보 제공을 요청한 사실이 없음 등의 사유로 부결

(출처: 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2013.3.15)

 

이 명령은 지난해 말 저작권자인 ㈜롯데엔터테인먼트 등 14개 권리주장자가 청구한 30개 웹하드, 1,017개 계정에 대한 정보제공청구에 대하여 한국저작권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내리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만약 웹하드 등 명령을 받은 온라인서비스제공자가 7일 이내에 명령에 따르지 않으면 법에 따라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됩니다.

 

(출처: 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2013.3.15)

 

※ 상기 내용, 표, 그림의 출처: 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2013.3.15, http://www.mcst.go.kr/web/notifyCourt/press/mctPressView.jsp?pSeq=12614)

 

정보제공명령제도는 저작권법 제103조의3에 근거하여, 권리주장자가 민사상의 소제기 및 형사상의 고소를 위하여 온라인서비스제공자에게 복제·전송자의 성명과 주소 등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 제공을 요청하였으나 온라인서비스제공자가 이를 거절한 경우에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게 해당 온라인서비스제공자에 대하여 복제·전송자의 정보를 제공을 명령하여 줄 것을 청구하고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한국저작권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이를 명할 수 있도록 한 제도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명령을 받은 온라인서비스제공자는 명령을 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 그 정보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하며,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그 정보를 청구를 한 자에게 지체 없이 제공하여야 합니다. 온라인서비스제공자가 이를 위반한 경우에는 제142조 제2항 제1호에 따라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해지게 됩니다.

 

복제·전송자의 정보를 제공받은 자는 해당 정보를 청구 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하여서는 안 되며, 이를 위반한 경우에는 제136조 제2항 제3의2호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제도는 한미 FTA 체결에 따라 협정의 내용을 이행하면서 2011년 12월 2일에 저작권법에 신설된 것으로, 저작권자에게 소송을 위한 최소한의 정보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여 저작권자의 권리 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입법입니다.

 

※ 관련 법률 규정

저작권법 제103조의3(복제·전송자에 관한 정보 제공의 청구) ① 권리주장자가 민사상의 소제기 및 형사상의 고소를 위하여 해당 온라인서비스제공자에게 그 온라인서비스제공자가 가지고 있는 해당 복제·전송자의 성명과 주소 등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 제공을 요청하였으나 온라인서비스제공자가 이를 거절한 경우 권리주장자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게 해당 온라인서비스제공자에 대하여 그 정보의 제공을 명령하여 줄 것을 청구할 수 있다.

②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제1항에 따른 청구가 있으면 제112조에 따른 한국저작권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온라인서비스제공자에게 해당 복제·전송자의 정보를 제출하도록 명할 수 있다.

③ 온라인서비스제공자는 제2항의 명령을 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 그 정보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하며,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그 정보를 제1항에 따른 청구를 한 자에게 지체 없이 제공하여야 한다.

④ 제3항에 따라 해당 복제·전송자의 정보를 제공받은 자는 해당 정보를 제1항의 청구 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⑤ 그 밖에 복제·전송자에 관한 정보의 제공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제136조(벌칙)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제142조(과태료) ②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에게는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1. 제103조의3제2항에 따른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명령을 이행하지 아니한 자

 

저작권법 시행령 제44조의4(정보 제공의 절차) ① 위원회는 법 제103조의3제2항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으로부터 심의의 요청을 받은 경우에는 그 요청을 받은 날부터 1개월 이내에 정보 제공 여부를 심의하고 그 결과를 지체 없이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그 기간 내에 심의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1회에 한정하여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②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법 제103조의3제2항에 따라 온라인서비스제공자에게 복제·전송자의 정보를 제출하도록 명하는 경우 문화체육관광부령으로 정하는 정보 제공 명령서를 작성하여 서면(전자문서를 포함한다)으로 온라인서비스제공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③ 온라인서비스제공자는 제2항의 정보 제공 명령서를 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 문화체육관광부령으로 정하는 정보 제공서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하며,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해당 정보를 청구인에게 지체 없이 제공하여야 한다.

④ 온라인서비스제공자는 제3항에 따라 정보 제공서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게 제출한 경우 그 사실을 해당 복제·전송자에게 지체 없이 알려야 한다.

1 ··· 4 5 6 7 8 9 10 11 12 ··· 14 

글 보관함

카운터

Total : 62,839 / Today : 22 / Yesterday : 85
get rsstistor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