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22년 7월 13일 금융통화위원회는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1.75%에서 2.25%로 0.5%p 상향 조정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는 지난 2014년 8월 14일 수준의 기준금리입니다.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자간담회 모두발언을 살펴보면, 금융통화위원회는 국내 경기가 회복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물가가 6%대로 높아졌고 물가 상승의 확산 정도가 광범위해지고 있고 금융시장에서도 환율이 1,300원 이상으로 높아져서 물가 안정을 위한 선제적 대응의 필요성이 커졌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리고 우크라이나 사태, 주요국의 금리인상 속도 등과 같이 불확실성이 큰 대외 여건의 전개상황과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면서 대응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은행은 당분간 높은 물가 오름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므로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나갈 필요가 있고, 선제적으로 기준금리를 50bp 인상한 만큼 국내 물가 흐름이 전망 경로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금리를 당분간 25bp씩 점진적으로 인상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이 계속된다면 한국은행은 연말까지 50bp 이상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연말까지 기준금리가 2.75%로 결정된다면 이는 2012년 10월 11일의 수준이며, 기준금리의 직전 고점은 2011년 6월 10일의 3.25%입니다. 기준금리의 급격한 상승세는 부동산 시장의 수요 심리를 더욱 위축시킬 가능성이 높으며, 전문가들은 부동산 가격의 하락은 전월세 선호심리를 강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보도자료의 내용입니다.

 

통화정책방향

□금융통화위원회는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현재의 1.75%에서 2.25%로 상향 조정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하였다. 국내외 경기 하방위험이 증대되었지만 높은 물가상승세가 지속되고 광범위해졌으며 단기 기대인플레이션도 크게 높아지고 있어 당분간 고물가 상황 고착을 막기 위한 선제적 정책 대응이 더욱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세계경제는 높은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등으로 성장세가 약화되었다. 국제금융시장에서는 주요국 정책금리 인상 가속과 그에 따른 경기둔화 우려로 위험회피심리가 강화되었다. 미 달러화가 강세를 지속하고 주가가 상당폭 하락하였으며 주요국 국채금리는 큰 폭으로 등락하였다. 앞으로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글로벌 인플레이션 움직임,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지정학적 리스크, 주요국의 방역조치 등에 영향받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경제는 회복세를 이어갔다. 수출 증가세가 다소 둔화되었으나, 민간소비가 회복세를 지속하였으며 설비투자는 부진이 완화되는 모습을 나타내었다. 고용 상황은 큰 폭의 취업자수 증가가 이어지는 등 개선세를 지속하였다. 앞으로 국내경제는 소비 회복세가 이어지겠지만 주요국 성장세 약화의 영향으로 수출이 둔화되면서 금년중 성장률이 지난 5월 전망치(2.7%)를 다소 하회할 것으로 예상되며, 성장 경로의 불확실성도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석유류 가격의 높은 오름세가 지속되고 여타 품목도 가격 상승폭이 확대되면서 6%로 크게 높아졌다.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과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모두 4%에 근접하는 수준으로 상승하였다. 소비자물가는 당분간 6%를 상회하는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며, 금년중 상승률도 5월 전망치(4.5%)를 크게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근원인플레이션율도 상당기간 4% 이상의 높은 수준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시장에서는 장기시장금리가 국내외 정책금리 인상 기대로 상당폭 상승하였으며, 주가는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 등으로 큰 폭 하락하였다. 원/달러 환율은 글로벌 미 달러화 강세에 영향받아 큰 폭 상승하였다. 가계대출은 소폭 증가하고 주택가격은 보합세를 나타내었다.


□이같은 물가와 경기 상황을 종합해볼 때, 경기 하방위험이 큰 것이 사실이나 아직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며, 지금은 물가 상승세가 가속되지 않도록 50bp의 금리인상을 통해 인플레이션 기대심리 확산을 억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금융통화위원회는 앞으로 성장세를 점검하면서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다. 앞으로 물가가 상당기간 목표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금리인상 기조를 이어나갈 필요가 있다. 이 과정에서 향후 금리인상의 폭과 속도는 성장·물가 흐름, 금융불균형 누적 위험,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 지정학적 리스크를 포함한 해외경제 상황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판단해 나갈 것이다.

 

※ 자료 출처 : https://www.bok.or.kr/portal/singl/baseRate/list.do?dataSeCd=01&menuNo=200643 

 

국문보도자료(2207).hwp
0.11MB
기자간담회 모두발언(2207).hwp
0.05MB
기자간담회자료(2207).hwp
0.11MB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 3 4 5 6 7 8 9 10 ··· 488 

글 보관함

카운터

Total : 133,233 / Today : 104 / Yesterday : 258
get rsstistory!